시험안내
감정평가사 시험안내
과목별 공부방법론
입문 가이드
맞춤형 가이드
수험NEWS

과목별 공부방법론

  • 홈
  • 시험안내
  • 과목별 공부방법론

 

감정평가 시험안내
수험전략 총론

감정평가사 1차의 경우는 60점 이상 절대평가이나 해마다 난이도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어서 합격률이 큰 폭의 편차를 보이므로, 1차 수험생은 전년도 1차 합격률, 금년도 지원현황, 기타 수험여건을 고려하여 1차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특히 ‘2009년도 시험부터 1차 시험에 영어과목이 빠지고 영어능력검정시험인 토익으로 대체되어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급변하는 수험환경속에서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므로, 수험생 각자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필승의 신념으로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철저한 대비를 하여 1차 시험에 임해야 할 것이다.

간단하게나마 1차 공부방법론을 소개하자면
첫째는 3~4개월의 투자로 전체적인 개념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비록 60점이 합격선이지만 전체적인 수준이 고시수준이므로 단번에 커트라인을 넘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먼저 전체적인 윤곽을 잡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원 수강이 가능한 경우는 수강을 권유하고 싶고, 그렇지 못한 경우는 인터넷강의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사료된다.
이때 주의할 것은 회계학의 경우 수업에 참여하기 전에 회계원리를 반드시 공부하고 수업에 임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회계원리 동영상강의를 이용하거나 실강의를 수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학습능률을 높이기 위해서 과목별로 적절한 분량의 문제집을 병행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둘째는 심화학습단계로서 과목별 난이도를 고려하여 깊이 있는 공부를 해야 할 시기이다. 교재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기본서를 한 권 정도 선정하여 함께 병행한다면 좋을 것이다. 기간은 최소 3~4개월 이상 예상해야 할 것이다.
셋째는 마무리 단계로서 종합문제풀이를 통하여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총정리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원에서 시행하는 모의고사에 참여하여 정기적으로 실력을 점검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감정평가사 2차 시험은 주관식 논술 형이므로 많은 시간투자와 공부량을 요하며, 1차와는 다른 전략과 공부방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보통 1년간의 시험 준비로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1차 시험 준비 시 2차 기본강의 수강을 통해 먼저 전체적인 윤곽을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1차와 2차 시험의 사이에 학원에서 2차 준비생을 위한 기본강좌가 개설되므로, 차기 합격을 위해서는 반드시 참여하여 2차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또한 합격의 가능성은 낮지만 8월에 시행되는 2차 시험에 꼭 응시하여 실전 감각을 익히는 것이 차기의 합격에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으므로 2차 수험생은 이 기회를 십분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9~12월에는 2차 수업을 통하여 실력을 길러야 한다. 그리고 해가 바뀌면 정규반 그룹 스터디(1기 ~ 4기)에 참여하여 실력을 하나하나 다듬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2차 시험에 대한 개요를 잡기 위해서 부동산학 개설서 정도를 틈틈이 읽어두면 좋을 것이다.

 
오늘 본 강의(0) 장바구니(0)